한국고전번역원은 한국고전종합DB를 활용한 우리고전 콘텐츠 개발 기획 공모를 통해 새로운 콘텐츠 서비스 아이디어를 확보하고, ‘고전명구’ 공모로 우수 작품을 고전산책(고전명구) 메일링서비스를 함으로써 대중들과 공유하고자 '한국고전종합DB활용공모전'을 개최합니다.
공모전명- 제12회 한국고전종합DB활용공모전
- 우리고전 콘텐츠 개발 기획 공모
- 고전명구 작품 공모
- 한국고전종합DB를 활용한 우리고전 콘텐츠 개발 기획 공모를 통해 새로운 콘텐츠 서비스 아이디어 확보
- 우수 기획안은 앱/웹 서비스 제품으로 개발하여 일반대중에게 보급
- 한국고전종합DB를 활용한 ‘고전명구’ 작품을 공모하여, 우수작품을 고전산책(고전명구) 메일링서비스를 통해 일반대중들에게 배포
- 2020. 7. 1. ~ 10. 28.(4개월)
- 제한 없음
우리고전 콘텐츠 개발 기획 부문은 팀별 참여 가능(최대 5인)
고전명구 부문은 개인 참여로 한정
응모부문 | 기준 및 조건 |
---|---|
우리고전 콘텐츠 개발 기획 |
|
고전명구 |
|
한국고전종합DB 검색 서비스를 통해 검색 결과로만 제공되는 타 기관 DB 내용은 주제로 활용할 수 없음
각 부문별 기 발표 작품은 응모할 수 없으며, 선정 후 확인 결과에 따라 입상이 취소될 수 있음
기 수상작은 한국고전종합DB활용공모전 홈페이지([지난공모전])에서 열람할 수 있음
시상 내역
응모부문 | 시상구분 | 시상인원 | 시상내역 | 비고 |
---|---|---|---|---|
우리고전 콘텐츠 개발 기획 | 최우수상 | 1 | 상장 및 상금 300만 원 | 교육부장관상 |
우수상 | 1 | 상장 및 상금 100만 원 | 한국고전번역원장상 | |
장려상 | 3 | 상장 및 상금 각 50만 원 | 한국고전번역원장상 | |
특별상 | 2 | 상장 및 상금 각 30만 원 | (주)윤즈정보개발 대표이사상 |
|
고전명구 | 당선작 | 3 | 상장 및 상금 각 100만 원 | 한국고전번역원장상 |
최종심사 결과 출품작이 심사기준에 적합하지 않은 경우, 시상 종류 및 인원은 조정될 수 있음
수상작 조건
- [우리고전 콘텐츠 개발 기획] 수상작은 한국고전번역원이 개발을 통해 국민에게 무료로 배포할 수 있음.
따라서 타인의 저작권을 침해하는 자료나 정보가 없어야 하며, 분쟁 발생에 대한 책임은 응모자에게 있음 - [고전명구] 당선작은 한국고전번역원이 국민을 대상으로 서비스하고 있는 ‘고전산책 메일링서비스’를 통해 발송할 예정임
- [우리고전 콘텐츠 개발 기획] 부분의 1차 서류심사 통과자는 멘토와 함께하는 워크숍에 참여해야 함
- 멘토는 한국고전번역원의 고전번역전문가로 구성되며 기획안의 아이디어 보안과 콘텐츠 내용의 전거 보충 등 기획의 완성도 향상을 위한 자문 역할을 담당함
- 우리고전 콘텐츠 개발 기획 공모는 1차 서류심사를 거쳐 본선 진출작으로 선정된 작품에 대하여 2차 PT 심사를 실시함.
2차 PT 심사는 프리젠테이션으로 진행되며, 불참 시 심사에서 제외됨 - 우리고전 콘텐츠 개발 기획 부문 1차 서류심사 통과자는 한국고전번역원 고전번역전문가로 구성된 멘토와 함께하는 워크숍 참가
- 발표 자료는 심사일 이전에 제출해야 하며 심사는 발표 15분, 질의응답 10분으로 진행됨
- 워크숍 진행 계획과 일정은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평가항목 | 배점(점) | 심사기준 |
---|---|---|
창 의 성 | 30 | 기획의 참신성과 기존 작품과의 차별성 정도 |
완 성 도 | 20 | 기획의 구성 내용과 실제 개발 실현성 여부 |
활 용 성 | 50 | 제작 배포 시 대중적 활용 가능성과 파급효과 등 |
총 점 | 100 |
동점자가 나올 경우 활용성, 창의성, 완성도 점수가 높은 순으로 결정함
[고전명구]
평가항목 | 배점(점) | 심사기준 |
---|---|---|
창 의 성 | 30 | 소재의 참신성과 흥미의 정도 |
완 성 도 | 30 | 작품의 구성내용의 완성도와 정확성 정도 |
대 중 성 | 40 | 작품에 담긴 시대적, 대중적 메시지의 파급 정도 |
총 점 | 100 |
동점자가 나올 경우 활용성, 창의성, 완성도 점수가 높은 순으로 결정함
- 공모기간 : 2020.7.1. (수) ~ 10.28. (수)(4개월)
- 응모 마감 : 2020.10.28. (수) 오후 5시
- 1차 서류 심사 : 2020.11.5.(목) 예정
- 우리고전 콘텐츠 개발 기획 본선 진출작 발표 : 2020.11.6.(금)
- 우리고전 콘텐츠 멘토 워크숍 : 2020.11.21.(토)
- 고전명구 심사 : 2020.12.3.(목)
- 우리고전 콘텐츠 개발 기획 2차 PT 심사 : 2020.12.5.(토)
- 최종 발표 : 12. 8.(화)
- 시상 : 12. 18.(금)
코로나19로 인하여 공모 일정과 진행 방법은 변경 될 수 있습니다.
제출서류 및 유의사항 가. 제출 서류 [참가신청서(공통)]
- 제12회 한국고전종합DB활용공모전 참가신청서 1부 파일 다운로드
- 제12회 한국고전종합DB 활용 우리고전 콘텐츠 개발 기획서 1부 파일 다운로드
- 제12회 한국고전종합DB 활용 고전명구 작품 목록 및 원고(2편) 1부 파일 다운로드
- 공모전 홈페이지를 통해 접수해야 함
- 본인 연락 가능한 연락처를 신청서 양식에 정확히 기입해야 함
- 공모전 참가신청서 접수 후 접수 확인 및 접수번호를 확인해야 함
- 제출한 응모작은 반환하지 않음을 유의해야 함
- 공모전 신청서는 첨부파일을 다운로드하여 작성하고, 서명란에 친필 서명 후 스캔하여 제출할 것(혹은 친필 서명 이미지 첨부)
- 개인/팀 단위로 접수 가능하며 복수 접수도 가능함. 단, 복수 접수자는 수상작 선정 시 최고 점수를 받은 작품에 한해서만 시상함
- 팀 지원 시 개인정보, 저작권 안내, 유의사항 등 참가자의 동의로 수집되는 정보는 팀원 모두가 확인 후 대표자가 제출 할 것
- 멘토링, PT심사 및 시상식에는 참여자를 대상으로 동영상, 사진 촬영을 진행하며, 한국고전번역원은 이에 대한 초상권을 홍보 목적에 이용할 수 있음
- 상금 수상에 따른 제세공과금은 수상자 본인이 부담함
- 한국고전번역원은 수상 기획안의 개발 시, 기획자의 개발 참여를 권유할 수 있으며, 참여 여부와 상관없이 개발을 진행할 수 있으며 제품 완성시 기획자의 성명과 수상 사실을 명시함
- 타 대회ㆍ공모전 등에 입상하였거나, 타인의 저작권을 침해한 경우, 입상이 취소될 수 있음
- 심사 점수는 공개하지 않으며, 공모 목적에 부합하는 응모작이 없을 경우 시상하지 않을 수 있음
- 작품 제출 시 필요한 모든 사항을 숙지해야 하며, 숙지하지 못한 책임은 응모자에게 있음
- 기타 자세한 사항은 고전정보센터(02-350-4933)로 문의
우리고전 콘텐츠 개발 기획 공모
-
- 조선 명탐정
- 신다흰,이유진,임아경/김명민
- 유형 : 추리게임
- <조선 명탐정>은 고전 『심리록』과 『대명률직해』를 추리와 결합하여 만들어낸 게임으로, 조선에서 벌어진 미스테리한 사건들의 단서를 추적하면서 고전을 쉽고 재미있게 접할 수 있다.
1최우수상 -
- 연결고리
- 신하람
- 유형 : 고전명구
- 고전종합DB에서 발췌된 고전 명구를 사용자가 선택한 주제에 맞춰 제공하는 어플리케이션이다. 한국의 역사 및 문화 속에 존재하는 다양한 인물, 허구적 존재들, 상징물 등과의 대화를 통해 고전 명구를 손쉽게 접할 수 있습니다.
2우수상 -
- 조선왕조해보실록
- 조선왕조팀
- 유형 : 심리테스트
- 한국고전종합DB의 고전번역서를 활용하여 심리테스트를 진행한다. 이용자가 조선시대 왕이 되어 질문지를 보고 선택을 하게 되면 자신과 비슷한 왕의 인간관계(성격), 연애, 정치(공부법) 결과가 도출되는 심리 애플리케이션
3장려상 -
- 잠시(詩)잠간(間)
- 길라잡이팀
- 유형 : 지하철
- 지하철 노선도에 시간별, 거리별로 고전문헌을 추천해주는 기능을 추가해 사람들이 쉽게 고전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어플리케이션
3장려상 -
- 한국고전종합DB 데이터의 시각화를 통한 문집 분석 시스템
- 자비스팀
- 유형 : 문집분석, 빅데이터, 크롤링
- 한국고전종합DB에서 제공하는 문집 데이터를 크롤링(crawling) 후,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단독 문집, 문집간 시각화를 통한 데이터 분석 시스템을 웹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웹서비스
3장려상 -
- 조선 메트로
- 놀공먹공
- 유형 : 지하철
- 서울 지하철 노선 어플 내 역에 따른 고전 데이터 및 이미지, 영상 등을 제공함으로써, 바쁜 일상 속 현대인들에게 친숙하게 고전 데이터를 전달하는 애플리케이션
특별상 -
- 걸어서 팔경속으로
- 팔경's
- 유형 : 여행, 가이드
- 우리나라의 뛰어난 자연경관을 전통적으로 표현하는 방식인 ‘八景’을 활용하여 과거의 선조들이 뛰어난 명승지에 읊었던 한시들을 같은 장소에서 감상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여행가이드 애플리케이션
특별상
고전명구 작품 공모
-
- 누구에게 맡길 것인가?
- 정희철
- 유형 : 고전명구
- 조정 일은 귀신(貴臣)이 알지만, 초야 일은 한사(寒士)라야 알 것이니, 이는배우고 익힌 바가 같지 않기 때문이다 朝廷之事 貴臣知之 草野之事 寒士知之 所學習不同也 다산 정약용(茶山 丁若鏞, 1762~1836), 경세유표(經世遺表) 권7 「地官修制」 「田制」 九
당선작 -
- 대비하되, 신중하라.
- 정희철
- 유형 : 고전명구
- 비유하자면 물건이 눈앞에서 멀어 가면 차츰 작아지고 가까우면 차츰 커지는데, 작으면 살피기 어렵고 크면 보기 쉬운 것과 같이 환난(患難)에 있어서도 역시 마찬가지이다 比如物之在眼 漸逺則漸小 漸近則漸大 小則難察 大則易見患難亦同 성호 이익(星湖 李瀷, 1681~1763), 성호사설(星湖僿說) 권26 「경사문(經史門)」 「조양자(趙襄子)」
-
- 따뜻한 시선
- 김혜진
- 유형 : 고전명구
- 천하에 재능 하나 없는 사람은 없다. 天下無無一能之人 천하무무일능지인 - 정조(正祖, 1752~1800), 『홍재전서(弘齋全書)』권172 「일득록(日得錄)」12 <인물(人物)>2
-
- 부러운 날의 위로
- 김혜진
- 유형 : 고전명구
- 말똥구리는 스스로 말똥을 아껴 여룡의 여의주를 부러워하지 않는다. 여룡도 여의주를 가졌다 하여 스스로 뽐내면서 저 말똥을 비웃지 않는다. 螗蜋自愛滾丸, 不羨驪龍之如意珠. 驪龍亦不以如意珠, 自矜驕而笑彼蜋丸. 이덕무(李德懋, 1741~1793), 『청장관전서(靑莊舘全書)』권63 「선귤당농소(蟬橘堂濃笑)」
-
- 이런봄이다있습니다.
- 최주영
- 유형 : 고전명구
- 이 춘망만은 시기와 형편에 따라 어떤 이는 바라보면서 마음껏 즐기기도 하고, 어떤 이는 바라보면서 슬퍼 눈물도 흘리며, 어떤 이는 바라보면서 노래도 하고, 어떤 이는 바라보면서 울 수도 있다. 각각 느끼는 유에 따라 사람을 감동하게 하니 그 심서(心緖) 천만 가지 그지없네. 唯此春望 隨物因勢 或望而和懌 或望而悲悷 或望而歌 或望而涕 各觸類以感人兮 紛萬端與千緖 유차춘망 수물인세 혹망이화역 혹망이비려 혹망이가 혹망이체 각촉류이감인혜 분만단여천서 - 이규보(李奎報, 1168~1241), 『동국이상국집(東國李相國集)』「동국이상국전집(東國李相國全集)」권1 <춘망부(春望賦)>
-
- kpop은 하루아침에 이루어지지 않았다.
- 최주영
- 유형 : 고전명구
- 음악은 저절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사람을 통해 이루어지며, 음악은 저절로 무너지는 것이아니라 사람 때문에 무너지는 것입니다. 由玆以觀。樂非自成。因人而成。樂非自敗。因人而敗。 허백당문집 제7권 / 서(序)
당선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