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고전번역원은 한국고전종합DB를 활용한 우리고전 콘텐츠 개발 기획 공모를 통해 새로운 콘텐츠 서비스 아이디어를 확보하고, ‘고전명구’ 공모로 우수 작품을 고전산책(고전명구) 메일링서비스를 함으로써 대중들과 공유하고자 '한국고전종합DB활용공모전'을 개최합니다.

공모전명
  • 제12회 한국고전종합DB활용공모전
공모부문
  • 우리고전 콘텐츠 개발 기획 공모
  • 고전명구 작품 공모
공모목적
  • 한국고전종합DB를 활용한 우리고전 콘텐츠 개발 기획 공모를 통해 새로운 콘텐츠 서비스 아이디어 확보
  • 우수 기획안은 앱/웹 서비스 제품으로 개발하여 일반대중에게 보급
  • 한국고전종합DB를 활용한 ‘고전명구’ 작품을 공모하여, 우수작품을 고전산책(고전명구) 메일링서비스를 통해 일반대중들에게 배포
공모기간
  • 2020. 7. 1. ~ 10. 28.(4개월)
참여자격
  • 제한 없음

    우리고전 콘텐츠 개발 기획 부문은 팀별 참여 가능(최대 5인)

    고전명구 부문은 개인 참여로 한정

응모 기준 및 조건
응모부문 기준 및 조건
우리고전 콘텐츠 개발 기획
  • 「한국고전종합DB」를 활용한 다양하고 참신한 신규 콘텐츠 기획

    모바일 앱·웹 콘텐츠 포함

    웹툰, 시나리오, 게임 등

  • 「한국고전종합DB」와 공공ㆍ민간 API를 활용한 Mash-Up도 가능함
고전명구
  • 「한국고전종합DB」에 수록된 내용 중 옛 선현의 지혜나 교훈 등 다양한 소재를 발굴하여 참신하고 현대적인 시각으로 재해석한 글
  • 기존에 발표된 고전명구와 중복되어서는 안 됨
  • 가급적 기존 고전명구 글의 형식을 지킬 것
  • 짧고 의미 있는 명구(名句)의 원문ㆍ번역문과 함께 해설을 수록

    원문 30자 내외의 글귀로 한정

    감상문은 심사 대상에서 제외

    한국고전번역원 홈페이지에서 기 작품을 확인할 수 있음.
       홈페이지 메뉴 : 사업성과 / 고전산책 / 고전명구

  • 분량은 1,200자(200자 원고지 6매) 내외 2편(분량 엄수)
한국고전종합DB 검색 서비스를 통해 검색 결과로만 제공되는 타 기관 DB 내용은 주제로 활용할 수 없음
각 부문별 기 발표 작품은 응모할 수 없으며, 선정 후 확인 결과에 따라 입상이 취소될 수 있음
기 수상작은 한국고전종합DB활용공모전 홈페이지([지난공모전])에서 열람할 수 있음

 


시상 내역  

응모부문 시상구분 시상인원 시상내역 비고
우리고전 콘텐츠 개발 기획 최우수상 1 상장 및 상금 300만 원 교육부장관상
우수상 1 상장 및 상금 100만 원 한국고전번역원장상
장려상 3 상장 및 상금 각 50만 원 한국고전번역원장상
특별상 2 상장 및 상금 각 30만 원 (주)윤즈정보개발
대표이사상
고전명구 당선작 3 상장 및 상금 각 100만 원 한국고전번역원장상
최종심사 결과 출품작이 심사기준에 적합하지 않은 경우, 시상 종류 및 인원은 조정될 수 있음



수상작 조건

  • [우리고전 콘텐츠 개발 기획] 수상작은 한국고전번역원이 개발을 통해 국민에게 무료로 배포할 수 있음.
    따라서 타인의 저작권을 침해하는 자료나 정보가 없어야 하며, 분쟁 발생에 대한 책임은 응모자에게 있음
  • [고전명구] 당선작은 한국고전번역원이 국민을 대상으로 서비스하고 있는 ‘고전산책 메일링서비스’를 통해 발송할 예정임
멘토링 워크숍 진행
  • [우리고전 콘텐츠 개발 기획] 부분의 1차 서류심사 통과자는 멘토와 함께하는 워크숍에 참여해야 함
  • 멘토는 한국고전번역원의 고전번역전문가로 구성되며 기획안의 아이디어 보안과 콘텐츠 내용의 전거 보충 등 기획의 완성도 향상을 위한 자문 역할을 담당함
심사방법 가. 심사방식
  • 우리고전 콘텐츠 개발 기획 공모는 1차 서류심사를 거쳐 본선 진출작으로 선정된 작품에 대하여 2차 PT 심사를 실시함.
    2차 PT 심사는 프리젠테이션으로 진행되며, 불참 시 심사에서 제외됨
  • 우리고전 콘텐츠 개발 기획 부문 1차 서류심사 통과자는 한국고전번역원 고전번역전문가로 구성된 멘토와 함께하는 워크숍 참가
  • 발표 자료는 심사일 이전에 제출해야 하며 심사는 발표 15분, 질의응답 10분으로 진행됨
  • 워크숍 진행 계획과 일정은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나. 심사기준 [우리고전 콘텐츠 개발 기획]
평가항목 배점(점) 심사기준
창 의 성 30 기획의 참신성과 기존 작품과의 차별성 정도
완 성 도 20 기획의 구성 내용과 실제 개발 실현성 여부
활 용 성 50 제작 배포 시 대중적 활용 가능성과 파급효과 등
총 점 100  
동점자가 나올 경우 활용성, 창의성, 완성도 점수가 높은 순으로 결정함
[고전명구]
평가항목 배점(점) 심사기준
창 의 성 30 소재의 참신성과 흥미의 정도
완 성 도 30 작품의 구성내용의 완성도와 정확성 정도
대 중 성 40 작품에 담긴 시대적, 대중적 메시지의 파급 정도
총 점 100  
동점자가 나올 경우 활용성, 창의성, 완성도 점수가 높은 순으로 결정함
주요일정
  • 공모기간 : 2020.7.1. (수) ~ 10.28. (수)(4개월)
  • 응모 마감 : 2020.10.28. (수) 오후 5시
  • 1차 서류 심사 : 2020.11.5.(목) 예정
  • 우리고전 콘텐츠 개발 기획 본선 진출작 발표 : 2020.11.6.(금)
  • 우리고전 콘텐츠 멘토 워크숍 : 2020.11.21.(토)
  • 고전명구 심사 : 2020.12.3.(목)
  • 우리고전 콘텐츠 개발 기획 2차 PT 심사 : 2020.12.5.(토)
  • 최종 발표 : 12. 8.(화)
  • 시상 : 12. 18.(금)
  • 코로나19로 인하여 공모 일정과 진행 방법은 변경 될 수 있습니다.
 

제출서류 및 유의사항 가. 제출 서류 [참가신청서(공통)]

[우리고전 콘텐츠 개발 기획]
  • 제12회 한국고전종합DB 활용 우리고전 콘텐츠 개발 기획서 1부 파일 다운로드
[고전명구]
  • 제12회 한국고전종합DB 활용 고전명구 작품 목록 및 원고(2편) 1부 파일 다운로드
나. 제출 방법
  • 공모전 홈페이지를 통해 접수해야 함
  • 본인 연락 가능한 연락처를 신청서 양식에 정확히 기입해야 함
  • 공모전 참가신청서 접수 후 접수 확인 및 접수번호를 확인해야 함
  • 제출한 응모작은 반환하지 않음을 유의해야 함
다. 유의사항
  • 공모전 신청서는 첨부파일을 다운로드하여 작성하고, 서명란에 친필 서명 후 스캔하여 제출할 것(혹은 친필 서명 이미지 첨부)
  • 개인/팀 단위로 접수 가능하며 복수 접수도 가능함. 단, 복수 접수자는 수상작 선정 시 최고 점수를 받은 작품에 한해서만 시상함
  • 팀 지원 시 개인정보, 저작권 안내, 유의사항 등 참가자의 동의로 수집되는 정보는 팀원 모두가 확인 후 대표자가 제출 할 것
  • 멘토링, PT심사 및 시상식에는 참여자를 대상으로 동영상, 사진 촬영을 진행하며, 한국고전번역원은 이에 대한 초상권을 홍보 목적에 이용할 수 있음
  • 상금 수상에 따른 제세공과금은 수상자 본인이 부담함
  • 한국고전번역원은 수상 기획안의 개발 시, 기획자의 개발 참여를 권유할 수 있으며, 참여 여부와 상관없이 개발을 진행할 수 있으며 제품 완성시 기획자의 성명과 수상 사실을 명시함
  • 타 대회ㆍ공모전 등에 입상하였거나, 타인의 저작권을 침해한 경우, 입상이 취소될 수 있음
  • 심사 점수는 공개하지 않으며, 공모 목적에 부합하는 응모작이 없을 경우 시상하지 않을 수 있음
  • 작품 제출 시 필요한 모든 사항을 숙지해야 하며, 숙지하지 못한 책임은 응모자에게 있음
  • 기타 자세한 사항은 고전정보센터(02-350-4933)로 문의
우리고전 콘텐츠 개발 기획 공모
  • 조선 명탐정
    신다흰,이유진,임아경/김명민
    유형 : 추리게임
    <조선 명탐정>은 고전 『심리록』과 『대명률직해』를 추리와 결합하여 만들어낸 게임으로, 조선에서 벌어진 미스테리한 사건들의 단서를 추적하면서 고전을 쉽고 재미있게 접할 수 있다.
    1최우수상
  • 연결고리
    신하람
    유형 : 고전명구
    고전종합DB에서 발췌된 고전 명구를 사용자가 선택한 주제에 맞춰 제공하는 어플리케이션이다. 한국의 역사 및 문화 속에 존재하는 다양한 인물, 허구적 존재들, 상징물 등과의 대화를 통해 고전 명구를 손쉽게 접할 수 있습니다.
    2우수상
  • 조선왕조해보실록
    조선왕조팀
    유형 : 심리테스트
    한국고전종합DB의 고전번역서를 활용하여 심리테스트를 진행한다. 이용자가 조선시대 왕이 되어 질문지를 보고 선택을 하게 되면 자신과 비슷한 왕의 인간관계(성격), 연애, 정치(공부법) 결과가 도출되는 심리 애플리케이션
    3장려상
  • 잠시(詩)잠간(間)
    길라잡이팀
    유형 : 지하철
    지하철 노선도에 시간별, 거리별로 고전문헌을 추천해주는 기능을 추가해 사람들이 쉽게 고전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어플리케이션
    3장려상
  • 한국고전종합DB 데이터의 시각화를 통한 문집 분석 시스템
    자비스팀
    유형 : 문집분석, 빅데이터, 크롤링
    한국고전종합DB에서 제공하는 문집 데이터를 크롤링(crawling) 후,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단독 문집, 문집간 시각화를 통한 데이터 분석 시스템을 웹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웹서비스
    3장려상
  • 조선 메트로
    놀공먹공
    유형 : 지하철
    서울 지하철 노선 어플 내 역에 따른 고전 데이터 및 이미지, 영상 등을 제공함으로써, 바쁜 일상 속 현대인들에게 친숙하게 고전 데이터를 전달하는 애플리케이션
    특별상
  • 걸어서 팔경속으로
    팔경's
    유형 : 여행, 가이드
    우리나라의 뛰어난 자연경관을 전통적으로 표현하는 방식인 ‘八景’을 활용하여 과거의 선조들이 뛰어난 명승지에 읊었던 한시들을 같은 장소에서 감상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여행가이드 애플리케이션
    특별상
고전명구 작품 공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