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고전번역원은 한국고전종합DB를 활용한 우리고전 콘텐츠 개발 기획 공모를 통해 새로운 콘텐츠 서비스 아이디어를 확보하고, ‘고전명구’ 공모로 우수 작품을 고전산책(고전명구) 메일링서비스를 함으로써 대중들과 공유하고자 '한국고전종합DB 활용 공모전'을 개최합니다.

공모전명
  • 제11회 한국고전종합DB 활용 공모전
공모부문
  • 우리고전 콘텐츠 개발 기획 공모
  • 고전명구 작품 공모
공모목적
  • 한국고전종합DB를 활용한 우리고전 콘텐츠 개발 기획 공모를 통해 새로운 콘텐츠 서비스 아이디어 확보
  • 우수 기획안은 앱/웹 서비스 제품으로 개발하여 대중적 홍보

    2017년 최우수상 수상작 “시의온도” 앱 개발 완료 서비스 중

  • 한국고전종합DB를 활용한 ‘고전명구’ 작품을 공모하여, 우수 작품을 고전산책(고전명구) 메일링서비스로 대중들과 공유
공모기간
  • 2019. 7. 8. ~ 11. 18. (5개월)
참여자격
  • 제한 없음

    우리고전 콘텐츠 개발 기획 부문은 팀별 참여 가능(최대 5인)

    고전명구 부문은 개인 참여로 한정

응모 기준 및 조건
응모부문 기준 및 조건
우리고전 콘텐츠 개발 기획
  • 「한국고전종합DB」를 활용한 다양하고 참신한 신규 콘텐츠 기획

    모바일 앱·웹 콘텐츠 포함

    서사성에 치중한 콘텐츠(웹툰, 시나리오 등) 및 게임 지양

  • 「한국고전종합DB」와 공공ㆍ민간 API를 활용한 Mash-Up도 가능함
고전명구
  • 「한국고전종합DB」에 수록된 내용 중 옛 선현의 지혜나 교훈 등 다양한 소재를 발굴하여 참신하고 현대적인 시각으로 재해석한 글
  • 기존에 발표된 고전명구와 중복되어서는 안 됨
  • 가급적 기존 고전명구 글의 형식을 지킬 것
  • 짧고 의미 있는 명구(名句)의 원문ㆍ번역문과 함께 해설을 수록

    원문 30자 내외의 글귀로 한정

    한국고전번역원 홈페이지에서 기 작품을 확인할 수 있음.
    홈페이지 메뉴 : 사업성과 / 고전산책 / 고전명구

  • 분량은 1,200자(200자 원고지 6매) 내외 2편(분량 엄수)
각 부문별 기 발표 작품은 응모할 수 없으며, 선정 후 확인 결과에 따라 입상이 취소될 수 있음
수상작은 한국고전종합DB 활용 공모전 홈페이지 (지난 공모전)에서 열람할 수 있음
시상 내역
응모부문 시상구분 시상인원 시상내역
우리고전 콘텐츠 개발 기획 최우수상 1 상장 및 상금 300만 원
우수상 1 상장 및 상금 100만 원
장려상 3 상장 및 상금 각 50만 원
고전명구 당선작 3 상장 및 상금 각 100만 원
  • 최종심사 결과 출품작이 심사기준에 적합하지 않은 경우, 시상 종류 및 인원은 조정될 수 있음
수상작 조건
  • 우리고전 콘텐츠 개발 기획 수상작은 한국고전번역원이 개발을 통해 국민에게 무료로 배포할 수 있음. 따라서 타인의 저작권을 침해하는 자료나 정보가 없어야 하며, 분쟁 발생에 대한 책임은 응모자에게 있음
  • 고전명구 당선작은 한국고전번역원이 국민을 대상으로 서비스하고 있는 ‘고전산책 메일링서비스’를 통해 발송할 예정임
심사방법 가. 심사방식 및 심사위원 구성
응모부문 심사단계 심사위원 구성 비고
우리고전 콘텐츠 개발 기획 1차 서류심사 내부위원 : 5명  
2차 PT심사 외부위원 : 5명  
고전명구 서류심사 내부위원 : 5명 고전명구 집필자
  • 우리고전 콘텐츠 개발 기획 공모는 1차 서류심사를 거쳐 본선 진출작으로 선정된 작품에 대하여 2차 PT 심사를 실시함. 2차 PT 심사는 프리젠테이션으로 진행되며, 불참 시 심사에서 제외됨
  • 1차 서류심사 통과자에게는 한국고전번역원 전문위원으로 구성된 멘토와 함께하는 워크숍 진행
  • 발표 자료는 심사일 이전에 제출해야 하며 심사는 발표 15분, 질의응답 10분으로 진행됨
  • 심사위원 구성원은 추후 변경될 수 있음
나. 심사기준 [우리고전 콘텐츠 개발 기획]
평가항목 배점(점) 심사기준
창 의 성 30 기획의 참신성과 기존 작품과의 차별성 정도
완 성 도 20 기획의 구성 내용과 실제 개발 실현성 여부
활 용 성 50 제작 배포 시 대중적 활용 가능성과 파급효과 등
총 점 100  
동점자가 나올 경우 활용성, 창의성, 완성도 점수가 높은 순으로 결정함
[고전명구]
평가항목 배점(점) 심사기준
창 의 성 30 소재의 참신성과 흥미의 정도
완 성 도 30 작품의 구성내용의 완성도와 정확성 정도
대 중 성 40 작품에 담긴 시대적, 대중적 메시지의 파급 정도
총 점 100  
주요일정
  • 공모기간 : 2019.7.8 ~ 11.18(5개월)
  • 응모 마감 : 2019.11.18 오후 5시
  • 1차 서류 심사 : 2019.11.21.(목) 예정
  • 우리고전 콘텐츠 개발 기획 본선 진출작 발표 : 2019.11.22.(금) 예정
  • 우리고전 콘텐츠 멘토 워크숍 : 2019.11.30.(토) 예정
  • 우리고전 콘텐츠 개발 기획 2차 PT 심사 : 2019.12.7.(토) 오후 2시 예정
  • 최종 발표 및 시상 : 추후 공지
제출서류 및 유의사항 가. 제출 서류 [참가신청서(공통)] [콘텐츠 개발 기획]
  • 제11회 한국고전종합DB 활용 공모전_우리고전콘텐츠_개발기획서 1부 파일 다운로드
[고전명구]
  • 제11회 한국고전종합DB 활용 공모전_고전명구_작품 목록 및 원고 1부 파일 다운로드
나. 제출 방법
  • 공모전 홈페이지를 통해 접수합니다.
  • 본인 연락 가능한 연락처를 신청서 양식에 정확히 기입할 것
  • 공모전 참가신청서 접수 후 접수 확인 및 접수번호를 확인할 것
  • 제출한 응모작은 반환하지 않음
다. 유의사항
  • 공모전 신청서는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동의 여부 확인을 위해 첨부파일을 다운로드하여 작성하고, 서명란에 날인 또는 친필 사인(이미지 첨부) 후 제출할 것
  • 모든 응모작의 저작권은 응모자에게 있음. 한국고전번역원은 수상작에 대하여 우선협상권을 가지며, 수상작을 양수 또는 이용허락을 받을 수 있고, 동 건의 저작물을 변형하거나 이용할 경우 응모자와 별도로 협의하여 정할 수 있음
  • 우리고전 콘텐츠 개발 기획 부문 응모 기획안의 경우, 기획 아이디어의 종류에 따라 저작권 보호의 대상이 되지 않을 수 있음. 한국고전번역원은 수상작 개발 시 기획자의 개발 참여를 권유할 수 있으며, 참여 여부와 상관없이 완성된 제품에 기획자의 성명과 수상 사실을 명시함
  • 타 대회ㆍ공모전 등에 입상하였거나, 타인의 저작권을 침해한 경우, 입상이 취소될 수 있음
  • 심사 점수는 공개하지 않으며, 심사 항목 및 배점 등은 일부 변경될 수 있고, 수상작이 적합하지 않을 경우 시상하지 않을 수 있음
  • 개인/팀 단위로 접수 가능하며 복수 접수도 가능함. 단, 복수 접수자는 수상작 선정 시 최고 점수를 받은 작품에 한해서만 시상함
  • 작품 제출 시 필요한 모든 사항을 숙지하기 바라며, 숙지하지 못한 책임은 응모자에게 있음
  • 기타 자세한 사항은 고전정보센터(메일: contest@itkc.or.kr / 전화: 02-350-4934)로 문의 바람
우리고전 콘텐츠 개발 기획 공모
  • 마운틴도슨트
    김○명
    유형 : 여행/역사
    한국고전종합DB에 수록된 유산시, 유산기 등을 이용하여 등산객들에게 등산코스와 지명에 대한 고전을 소개하고 해설해주는 어플리케이션
    1최우수상
  • 그땐 그랬지
    고깔콘(유○미 송○주 손○수)
    유형 : 영상/역사/교육
    《산림경제》 권4 〈잡방〉 등 현대인들에게 낯설고 흥미로운 소재를 활용하여 고전에 대한 정보를 전달하고 관심을 유도하는 영상 콘텐츠 제작 기획
    2우수상
  • 별 헤는 밤
    미리내(신○림 김○경 윤○현 이○미)
    유형 : 천문/역사/문학
    동양식 별자리에 대한 정보를 이미지로 시각화하여 제공하고, 이에 대한 고전 한시를 소개하는 어플리케이션
    3장려상
  • 조선의 정석
    조 : 정석(윤○은 이○나 이○영)
    유형 : 교육/수학/역사
    《주학실용》, 《주서관견》 등 조선시대 수학서를 이용해 조선시대의 수학과 문화에 대한 학습 콘텐츠를 제공하는 어플리케이션
    3장려상
  • 포아이(For 아이)
    포아이(신○혜 신○아 신○은)
    유형 : 어린이/교육/AR
    아이들이 전통놀이와 세시풍속을 직접 경험하며 학습하고 즐길 수 있도록 모션 인식 인터랙티브 기능을 적용한 증강현실 콘텐츠
    3장려상
고전명구 작품 공모